고등학생 주민등록증 최초발급
준비물로는 증명사진 신분증 필요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
만 17세가 되는 다음 달부터 1년 기간 안에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해당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발급통지서]가 발송되어 옵니다. 드디어 우리 아들도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는 성인이 되는 첫발을 내딛는구나 하고 감회가 새로워지는데요. 어렵지 않게 신청가능하니 꼭 기간 내 신청하고 과태료 부과되지 않도록 하기 바랍니다.
아래글은 고등학생인 아들과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한 체험기를 적은 블로그 글입니다. 가볍게 읽기 좋습니다.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통지서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발급 통지서]가 왔습니다. 만17세가 넘은 다음 달부터 1년간 최초로 주민등록증을 발급할 연령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우편물이 도착했네요
방문할 주민센터는 인근 읍·면사무소 또는 인근 주민센터로 가면 됩니다. 굳이 거주지 내 주민센터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서]는 학생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이 서류는 주민센터에서 별도 작성합니다.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 신분증
고등학생 본인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시 필요한 신분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학생 본인의 학생증 또는 국가 ·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로 사진이 부착된 것이어야 합니다. 보통 청소년증이나 여권도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지 거주지의 통장 이나 이장의 확인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17세 이상의 같은 세대원,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형제자매가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명서를 지참해 동행하면 학생본인이 신분증이 없더라도 대체 가능합니다.
- 법정대리인 즉 부모님과 같이 가게 되면 부모님의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 증명사진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최초발급일 경우 증명사진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첫 주민등록증을 발급하는 의미있는 의식을 갖기 위해서 가능하다면 사진관을 찾아 증명사진을 찍어보도록 경험하길 추천합니다. 사진을 위해 머리도 매만지고 깔끔한 옷도 챙겨가길 권합니다. 보통 사진관에서는 간단한 준비는 가능토록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했다면, 적당한 보정도 필수입니다. 얼굴의 잡티나 전체적인 얼굴색을 맞추고 눈높이, 어깨높이 머리모양 등을 수정해 줍니다.
주민센터에서는 본인과 너무 다른 AI 사진보정은 공무원 직권하에 거부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보정으로 본인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에 필요한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모자등을 쓰지 않은
- 상반신 사진 1장 으로 3.5㎝ x 4.5㎝
- 주민등록증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사진1장 추가 제출 해야 합니다.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지문인식
고등학생 주민등록증 발급시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지문]입니다.
드디어 지문이 인식되면 국가기관, 경찰청, 출입국 사무소 등의 기관으로부터 본인인증 방식에 지문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때 주민등록증 발급 시 최초 등록된 지문이 활용되므로 제일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추후에 지문을 수정할 수는 있으나,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애초 등록할 때 제대로 해야 합니다.
온몸을 써서 지문을 인식시켜 줍니다. ㅎㅎ
마치며
발급된 주민등록증은 신청인 고등학생 본인 이거나 신분이 확인된 17세 이상의 동일 세대원 즉 부모님 등이 직접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신청이 원하면 등기우편물을 부담하고 약 3,800원 우편으로 수령해야 합니다.
참고로 주민센터 업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은 운영하지 않고, 점심시간은 12시 ~ 1시까지이니 이때도 민원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시간 맞춰서 갈 수 있다면 가족분들 중에 신분증 지참하고 어른이 가는 게 낫겠습니다.
앞서 기재한 주민등록증 발급기간이 경과하면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 7일 이내 10,000원
- 1월 이내 30,000원
- 3월 이내 50,000원
- 6월 미만 70,000원
- 6월 이상 100,000원
자진 납부 시 20% 감면되고, 만 19세 미성년자는 50% 감면됩니다. 되도록이면 발급기간 안에 발급을 마치면 되겠습니다.
벌써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는 나이가 되었네요, 부랴부랴 사진도 찍고 방학을 맞아 주민등록증도 발급하러 가보았는데요. 아직도 어린것만 같은데, 성인이 되는 첫발을 내딛는 거 같아 짠하기도 하고 장하기도 합니다. 만감이 교차하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댓글